AI 디자인 클래스 5월 - 마감

홍대미대 시각디자인과 출신, 명재영의 인공지능 디자인 수업
10가지 AI툴로 기업을 디렉팅하는 실전 응용 클래스(이론X)


5월 4일 

 ~ 5월 25일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4주 압축



토요일 

오전 10시~13


4시간씩

실습 위주



4주 

오프라인


2호선, 분당선

강남구 선릉역




비용

69만원


카카오페이



우리에게 익숙했던 2023년 이전 커리큘럼이 아닙니다
완전히 뒤바뀔 2025년 세상을 미리 대비하는 커리큘럼입니다


bxd는 정보화시대가 아닌, AI시대를 대비합니다
2012년부터 100% 비전공만 뽑았던 홍대미대 시각디자인과의 혜안, 홍대미대 서울캠퍼스의 비밀을 벤치마킹했어요 




 

AI디자이너

맞춤강의



나에게 맞춘

커스터마이징

AI 그룹과외






 

이론X

실무 AI 접근법



실전에서는 쓰는 방법

대학교육식 X

쓸모있는 AI 접근법과 공식








인터넷에

절대 안나오는 Tip



칼퇴 선배의 가이드

실무 자동화 팁으로

야근은 이제 그만








실제 현장서

먹히는 디자인



문체부 심사관이자

홍대미대 디자인출신

실무자가 밝히는 현장  





아래 영상은 모두 인공지능이 만들었어요
10명의 디자이너 중 1명만 살아남을 2025년 사회를 먼저 대비하세요

수업 장표에 인간이 직접 해야 하는 부분은 회색 선으로

인공지능서비스가 해야 하는 부분을 유형화 색상에 맞는 주황, 참고용은 파란색 선으로 구분했어요






구글링 해도 안나오는 
AI 노하우, 팁

삼성바이오,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대기업, 정부의 디자인을 담당한 디자이너의 인공지능 인사이트를 담은 실무 비법
Supportive AI 통해 오디오, 뮤직 포함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을 디자인함으로써 시각의 편향화를 사전에 해소하고 포트폴리오 1개를 완성하세요
가공 유형: 이미지·영상, 글, 수치, 오디오 / 사용방식 : 가공, 모색, 전환, 활용


AI 툴의 종류와 특징, 장단점과 비교, 선택과 활용, 조합과 창작 등을 알아봅니다.


기본 툴 공식 적용, 완성 노하우


주식에 투자할까, 나에게 투자할까?  정답은? 


기계에 뒤지지 않는 창의적인 프롬프트 기획법


리서치GPT 및 미팅GPT 노하우와 심리학, 기호학 근거 AI 디자인


Runways 등 3가지 AI를 활용한 영상, 모션 디자인


여러 AI 툴을 결합하여 사용하는 디자인 프로젝트


최종 프로젝트 발표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종합해 한 작품을 만들고, 이를 발표합니다


기존에 예술, 디자인 교육이라고 하면
다른 분야에 비해 감정, 공감을 직접적으로 다루고 참신한 것을 만들어낸다는
창의적 활동을 훈련한다는 명시적, 암묵적 합의(consensus)가 있었어요

하지만 AI 시대
살아 남을 수 있을까요?

아직까지 디자인 교육 체계는 크게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학과 학원들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표준화된 가이드라인이 없으며 필요한 내용을 그때그때 질문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어요
이 수업은 
교과서를 싫어합니다

1달마다 변하는 
인공지능 트렌드,


교과서가 없는
실전 수업입니다


이미지 생성(Image Generation), 이미지 변환(Image-to-

Image Translation), 텍스트 생성(Text Generation), 텍스트를 이

미지로 변환(Text-to-Image Translation), 텍스트를 구어체로 변

환(Text-to-Speech), 오디오 생성(Audio Generation), 비디오 생

성(Video Generation), 해상도 향상(Image/Video Resolution 

Enhancement) 등




여러분이 꼼꼼히 따지고 체크하셔야 할, 가장 중요한 사람
여러분을 책임질 디자이너 명재영입니다


졸업생 작품

공식대로만 하면, 만들 수 있어요

Q&A

Q 이 강의를 누구가 들으면 좋을까요?
- 인공지능으로 능력을 스킬업하고 싶은 디자이너
- 그래픽을 경험하고 싶은 주니어
- 현실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AI 지식이 필요한 개인 브랜드 운영자
- AI를 경험하고 싶은 비전공자 


Q 오프라인 수업인가요?
모든 주 오프라인(강남)으로 진행 합니다. 



Q 다른 수업과 어떻게 달라요?
만약 다른 수업이 재미없고, 트렌드에 느리고, 실무에 약했다면,
이 수업은 그와 반대입니다.


이 수업을 만들기 위해

참고한 연구자료

• Anantrasirichai, N., & Bull, D. (2022). Artificial intelligence in

the creative industries: a review. Artificial intelligence

review, 1-68. • Chen, L., Sun, L., & Han, J. (2023). A Comparison Study of

Human and Machine Generated Creativity. Journal of

Computing and Information Science in Engineering, 1-37.

• Baidoo-Anu, D., & Owusu Ansah, L. (2023). Education in the

era of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AI): Understanding

the potential benefits of ChatGPT in promoting teaching and

learning. Available at SSRN 4337484.

• Inie, N., Falk, J., & Tanimoto, S. (2023, April). Designing

Participatory AI: Creative Professionals’ Worries and

Expectations about Generative AI. In E xt end ed Abstracts of

the 2023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1-8). • Marrone, R., Taddeo, V., & Hill, G. (2022). Creativity and Artificial Intelligence—A Student Perspective. Journal of Intelligence, 10(3), 65. • Vartiainen, H., & Tedre, M. (2023).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craft education: crafting with text-to-image generative models. Digital Creativity, 1-21. • Yin, Y., Qin, K., Liu, H., Childs, P., Sun, L., & Chen, L. (2022,August). A Study of the Exploratory Creativity Performance Between Machine and Human Designers. In International Design Engineering Technical Conferences and Computers and Information in Engineering Conference (Vol. 86267, p. V006T06A001).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rielli, E., & Manovich, L. (2022). AI-aesthetics and the

Anthropocentric Myth of Creativity.


• 김영욱. (2023, 3.28). ChatGPT 플러그인, 그 의미와 의도는

무엇?. [web log post]. R etrieved f rom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951/.

• 디논. (2023, 2.15). ChatGpt와 미드저니로 넷플릭스 UI 리디

자인하기. [web log post]. R etrieved f rom

https://brunch.co.kr/@design-nonri/72.

• Baidoo-anu, D. & Owusu ansah, L. (2023). Education in the

Era of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AI): Understanding the

Potential Benefits of ChatGPT in Promoting Teaching and

Learning. Available at SSRN 4337484.

• Paul, M & Rick, S. (2000). The UI Design Process Planning,

Managing, and Documenting UI Design Work. Available at

A CHI 99 Workshop.

• Walter, S. (2022). U ser J ourne y Mapping. SitePoint;

Melbourne, Australia

• Luhui Hu. (2022, July 17). Generative AI and Future. [web log

post]. R etrieved f rom https://pub.towardsai.net/generative-

ai-and-future-c3b1695876f2.

• Ramziya Muhammed. (2023, January 2). The Dawn of

Generative AI: A Threat to Creatives or A Boon?. [web log

post]. R etrieved f rom

https://www.wowmakers.com/blog/generative-ai/.

• Medha. (2023, January 4). 10 Generative AI Use Cases That

Will Change How You Work. [web log post]. R etrieved f rom

https://fireflies.ai/blog/generative-ai-use-cases.

• Graeme Fulton. (2023, February 17). Generative UI Design:

Einstein, Galileo, and the AI Design Process. [web log post].

R etrieved f rom https://prototypr.io/post/generative-ai-

design.


•  이시한. (2023). GPT 제너레이 션 : 챗 GPT 가 바꿀 우 리 인류

의 미 래. 북모먼트; 서울, 한국.

• 이임복. (2023). 챗 GPT - 질문하는 인 간 , 답하는 AI. 천그루숲;

서울, 한국.

• 개빈 루 & 로버트 슈마허 주니어. (2022). AI &UX 인공지능

에 사용자 경험 이 필요한 이유 . 송 유미 옮김 , 에이콘; 서

울, 한국

김태원. (2023). 챗GPT가 촉발한 생성형 AI 시대, 미래 모습과 대응 방안. F U T URE HO R I ZO N , (55), 2-9.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2022, 12.12). 생성형 인공지능. [web log post]. 정보통신용어사전, R etrieved f rom http://word.tta.or.kr/mobile/dictionaryView.do?word_seq=18

6721-1.

• 미라클레터. (2023, 2.1). 562호. [web log post]. R etrieved f rom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QsoLRehQcjTK68M

M_aaTcklTO-myd4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