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중요한 요소는 뭘까요? (실제 사업 브랜딩도 가능?)

심미성, 아름다움, 컬러 등 시각 디자인 그리고 시각에 치우친 '브랜드 디자인'만 배우고 싶은 분께는 맞지 않습니다.  수업시간에 기초적인 폰트, 편집, PPT 등은 다루지 않습니다. 

저희 수업의 접근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은 혁신적이고 간결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애플의 로고나 제품, 광고 등의 디자인은 모두 그 목표를 표현하고 있어요. (www.starbucks.com)

스타벅스는 커피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에게 편안하고 즐거운 공간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스타벅스의 로고나 매장, 컵 등의 디자인은 모두 그 비전을 반영하고 있어요.(www.apple.com)


이 수업에선 전략적이며 논리적 사고, 언어브랜딩과 캔버스에 근거한 시각 언어의 일관성, 설득력, 퍼스널 브랜딩, 인공지능에 관련한 이야기도 중요시 다룹니다. 또 응용성과 현실성 등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응용성과 현실성은 전략과 디자인이 실제 상황에서 얼마나 잘 작동하고 적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즉,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에서 일관되고 유연하게 표현될 수 있는지를 그리고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에 부합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지를 말합니다.


Q 제가 이 수업에 맞을까요?

A 브랜딩은 깊고 넓습니다. 주 전공으로 기획을 향해 나아가도 좋고, 디자인을 향해 나아가도 좋습니다. 경험디자인도 있고, 서비스디자인, 매니징도 있고 UX도 있죠.  처음이라면 아직 섯불리 정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방향을 선택하든 간에, 준비하는 과정에서 얻는 경험과 지식 그리고 지혜가 중요합니다.  나이, 스스로에 대한 인지, 흥미 등 여러 이유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하며, 이는 상담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Q 실제로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 수업에서 과제로 제 사업을 브랜딩하고 싶어요

A 이 수업에서는 실제 프로젝트에 대한 컨설팅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가상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브랜딩/BX을 다룹니다. 실제 사업에 대한 컨설팅은 법적 책임을 수반합니다. 실제 사업과 관련된 정보는 민감하고 기밀일 수 있습니다. 수업에서 기밀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상 프로젝트를 진행을 권유합니다.  또한 수업에서 제공하는 피드백이 법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수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제공하는 피드백이나 조언이 실제 사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약 그 피드백이 사업에 단 1%라도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면 법적인 분쟁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즈니스 컨설팅에는 일반적으로 '계약'이 수반되며, 이 계약은 컨설턴트와 클라이언트 간의 명확한 책임과 의무를 규정합니다.  그러나 수업에서는 이러한 B2B 관계가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피드백으로 인해 발생하는 법적 책임을 명확히 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제공하는 피드백은 학습 과정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비즈니스 컨설팅이 아니기 때문에, 이 조언들이 실제 사업에 적용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없습니다. 또한 실제 프로젝트를 컨설팅하려면 시간과 자원 면에서 큰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는 수업의 범위를 벗어납니다.  수업 시간은 몇 개월이며, 자원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수업에서 배운 지혜를 바탕으로 나중에 실제 사업에서 적용하는 것은 유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