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xd] 브랜드 사운드 로고 (안승미,김소연 BX디자이너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가지의 브랜드를 소비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충성고객으로 남게 되는 브랜드는 몇가지 없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충성고객이 많은 브랜드를 잘 살펴보면, 그들이 갖고있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청각 브랜딩’입니다.

사람의 청각은 촉각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시각, 후각보다 청각이 가장 예민하게 발달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청각으로 느껴지는 브랜드 경험은 소비자의 마음 속에 더 강력하게 남아있을 수 있게 되는 거예요.

청각 브랜딩이 잘된 기업의 사례로 ‘현대자동차’를 들 수 있는데요. 현대자동차는 골든서클을 기반으로 청각 브랜딩이 잘된 기업 중 하나랍니다. 국내 자동차 점유율 1위를 차지한 데에는 이유가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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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

현대자동차는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혁신하고 있습니다. 기술 발전은 인류애에 바탕을 두고 있을 때 비로소 의미가 있다는 이념을 바탕으로, 인류를 위해 옳은 일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how]

지속가능한 발전과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와 수소차 등을 개발하여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모빌리티 서비스 등의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도입하여 고객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듭니다.

[what]

1)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 수소차 등의 친환경 차량 생산

2) 자율주행, 로봇 등의 상용화

3)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4) 스마트 시티와 연계된 통합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5)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통한 선순환 구조

이러한 현대자동차의 철학과 메시지는 자동차 경험 속에서 청각을 통해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이는, 브랜드의 메시지를 더욱 몰입도 있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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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현대자동차

1. 브랜드 사운드 로고

현대자동차의 사운드 로고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현대자동차의 사운드 로고는 짧고 미래지향적인 멜로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철학이 느껴질 수 있도록 하여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을 주어, 브랜드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합니다.

특히 기억하기 쉬운 멜로디로 소비자에게 쉽게 인식되고 기억될 수 있게 하여 현대자동차의 사운드 로고만 들어도 현대자동차임을 연상할 수 있도록 브랜드 경험을 설계하였습니다. 특히 다양한 광고, 프로모션 영상, 그리고 디지털 콘텐츠에서 일관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새로운 자동차 광고마다 변형을 주며,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를 보는 재미를 주기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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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현대자동차

2. 엔진 및 주행 소리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는 전문 연구기관인 사운드 디자인 리서치랩이 있습니다.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기술을 활용해 고객을 위해 특별한 소리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엔진 소리나 전기자동차 소리, 보행자에게 경각심을 주기 위한 외부 경고음을 디자인하며 또 경고음이나 알람, 차량 승하차 시 나는 소리 등 차량 내부에서 나는 다양한 소리를 디자인하며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각 모델에 맞는 독특한 엔진 소리를 개발하여, 차량의 성능과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고성능 N 라인 모델의 경우 스포티하고 강렬한 엔진 소리를 강조합니다. 전기차의 경우,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인공 엔진 소리를 도입하여, 보행자가 차량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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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현대자동차

3. 자동차 내부 사운드 디자인

현대자동차를 탔을 때의 들리는 자연의 소리! 들어본 적이 있으신 분 계실까요? 자연의 소리는 2019년 6월 출시된 기아 'K7 프리미어'에 처음 탑재돼 운전자가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운드 감성 기능인데요. 음향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자연·환경의 소리를 그대로 구현하는 데 주력해 오고 있어요. 이는 차량 내부에서 들리는 엔진소리를 최소화하고 자연의 소리로 대체하여 탑승하고 있는 운전자에게 더욱 편안하고 고요한 운전 경험을 선사하는 서비스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자연의 소리는 자동차 내부의 운전자와 탑승자들에게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청취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량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청각브랜딩에 대해 깊게 알아보았는데요. 브랜드 경험 속에서 고객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느껴지지 않나요? 현대자동차는 브랜드 사운드 로고, 엔진 및 주행 소리, 자동차 내부 사운드 디자인 등에 다양한 청각 요소들을 일관되게 사용하여,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식을 심어주고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편안함을 제공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동차를 탈 때에 브랜드의 세심한 배려들을 느끼며 경험해보길 추천드리며 마무리하겠습니다!




김소연 BX Designer

브랜드 철학과 스토리를 설계해 ‘브랜드다움’을 강화합니다.

고객의 wants를 파악해 모든 접점에서 가치있고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을 돕습니다.

E sssyyy1024@naver.com


안승미 BX Designer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브랜드 기획부터 마케팅 전략까지 아우르며 고객 경험을 최적화하는 디자이너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통합적인 고객 중심의 전략을 설계하는 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 a728022@naver.com

p. 010-4299-6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