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xd] 아티스트 변신의 비밀 : 리브랜딩 성공과 실패 사례 분석 (김효진, 임연주 BX 디자이너)


시간의 흐름에 따라 소비자의 기대와 시장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는 이러한 변화에 맞춰 새로운 정의를 내려야 하고, 리브랜딩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재구성하는 중요한 전략이 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리브랜딩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요즘, 

기업뿐만 아니라 소속사 아티스트의 이미지 및 앨범 컨셉의 방향성에서도 리브랜딩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bxd class에서 강조한  '트렌드 적응력'과 '관성의 법칙' 에 대해 얘기해보려 합니다.

아티스트 리브랜딩에서 고려해야 할 '트렌드 적응력' 과 새로운 컨셉 시도에서 중요한 '관성의 법칙', 같이 보실까요?




[트렌드에 맞는 리브랜딩 성공 사례: 나띠, 청순한 소녀에서 트렌드를 따라 워터밤 핫걸로]



트렌드에 맞는 리브랜딩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가 아이돌 나띠(NATTY)입니다.

나띠는 최근 리브랜딩의 좋은 사례로 주목받고 있으며, 단순한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나띠라는 아티스트의 '이미지 변화' 와 '팬들과의 관계를 재정립' 하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나띠는 처음 데뷔할 당시, 10대 소녀의 청순하고 귀여운 이미지로 바탕으로, 팝 음악을 주로 선보이며 대중에게 소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당시 대중에게는 크게 인식되지는 못했습니다. 그 아픔을 딛고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음악적 방향성(R&B, 힙합)과 스타일링을 선보이며, 큰 사랑을 받는 아티스트로 성장하게 되었는데요.

트렌드를 흡수한 스타일링
나띠는 Y2K 빈티지 스타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아티스트의 아이덴티티를 새롭게 형성했습니다. 블랙, 화이트, 메탈릭 톤 등 시크한 색상의 악세사리와 빈티지 스타일의 로우라이즈, 크롭탑 등의 의상, 세련된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개성있는 이미지 브랜딩을 하고있습니다.

최근 몇년간 큰 주목을 받은 음악 장르로 변경
초기의 발랄한 곡에서 벗어나, 보다 성숙한 R&B, 힙합 장르의 곡들을 발표했는데요.
이를 통해 기존 팬뿐만 아니라 새로운 팬층을 확보하는 데 성공하였고, 섹시한 춤과 중독성 있는 멜로디로, 2024년에는 워터밤 행사에도 참여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나띠의 신곡 (Sugarcoat)는 발매 첫주 주요 음원 차트 상위권에 진입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죠. 멜론 차트에서는 10위권에 진입하였으며, 유튜브 뮤직비디오는 업로드 한달만에 1,000만뷰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팬들의 긍정적인 반응으로 SNS와 음악 커뮤니티에서 긍정적인 댓글이 85% 이상을 차지하였습니다.




[관성의 법칙에 따른 리브랜딩 성공사례 : 백예린, 새로운 장르로 스며들게 만들다]



백예린은 '15&'의 멤버로 JYP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아이돌 그룹으로 데뷔하여, 2012년에 "드림(Dream)"과 같은 곡으로 주목 받았습니다. 

당시 K-Pop 스타일의 음악을 선보이며 뛰어난 보컬 실력과 매력적인 외모로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15&'는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2014년 활동을 종료했습니다. '15&' 시절, 백예린은 K-Pop과 발라드 중심의 곡들로 구성된 음악을 선보였으며, 청순하고 귀여운 아티스트의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그룹 활동이 종료되면서 그녀는 솔로 아티스트로서 새로운 길을 모색하며 공백기를 갖게 되는데요, 이전의 대중적인 K-Pop 스타일에서 벗어나 R&B, 인디팝 장르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음악 세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새로운 컨셉으로 팬들과의 꾸준한 소통

이 공백기 동안 백예린은 자신의 새로운 장르의 자작곡으로, 끊임없이 팬들과 소통하며 음악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사운드 클라우드에 자신의 작업물을 업로드하고, 공연장에서 라이브 공연으로 직접 관객들과 호흡하며 자연스레 새로운 컨셉에 모두를 스며들게 만든 것입니다.
특히 그녀가 공연하는 모습은 유튜브와 SNS를 통해 지속적으로 공개되며 큰 인기를 끌었고, 솔로 아티스트로 데뷔 후, 솔직한 감정 표현이 담긴 자작곡은 기존 팬뿐만 아니라 새로운 다수의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성숙하고 독립적인 아티스트로서의 모습을 강조한 외적인 이미지
긴생머리나 내추럴한 웨이브 헤어 스타일, 자연스러운 메이크업, 패턴을 포함한 빈티지/ 현대적인 디자인을 믹스한 패션 스타일링으로,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했습니다. 공연때 입은 백예린이 입은 원피스, 헤어스타일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백예린의 리브랜딩은 기존 팬층에게도 자연스레 흡수되며, 대중에게 사랑받는 매력적인 아티스트로 자리잡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백예린의 감성적이고 몽환적인 분위기가 담긴 라이브 영상은 조회수 1,800만회 , 유튜브 뮤직 비디오는 한달만에 800만회를 넘기며 아티스트로서의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 리브랜딩 실패 사례 : 조현아 신곡 ‘줄게’, 무엇이 문제였나 ? ]


어반자카파의 멤버 조현아는 그동안 독보적인 보컬과 감성적인 발라드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가수입니다. 섬세한 감성을 자극하는 목소리는 어반자카파의 트레이드 마크 중 하나로 자리매김 했으며 많은 팬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는데요.


그러나 최근 그녀가 발표한 신곡 "줄게"는 이전의 이미지와는 다소 색다른 새로운 컨셉을 시도하면서 팬들 사이에서 큰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발매 첫주, 주요 음원 차트에서 상위권 진입을 실패하고, 멜론 100위권, 발매 한달 후에도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50만회를 넘지 못하며 이전 히트곡들과 비교했을때 상당히 저조한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SNS와 음악 커뮤니티에서는 부정적인 댓글이 전체반응의 70% 이상을 차지하면서 아쉬운 반응을 보였는데요.


어떤 점이 사람들의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왔을까요?


[ 위 사례에 숨겨진 BX 무의식 - 관성의 법칙 ]



성공 사례와 비교하여 이 사례의 가장 큰 실패 원인의 요소는 “트렌드에 맞지 않고 ,갑작스러운 변화로 느껴지게 했다" 는 점입니다.


[무대를 본 후, 팬들의 반응 과정]



이 사례를 인간의 무의식 작용 중 ‘관성의 법칙’이 작용한 부정적 사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익숙한 것을 선호하고 새로운 것을 거부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새로운 컨셉을 시도할때 팬들의 관성을 깨기 위해 익숙한 것과 은유하여 연결하거나 비교하고, 계속 반복하고, 작게 시작하여야 새로운 변화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이죠. 

이 컨셉이 거부감을 일으키는 이유, 성공 사례와 다른 점을 다음과 같이 분석해봤습니다.


트렌드에 맞지않는 의상과 스타일
이전의 세련되고 자연스러운 스타일에서 벗어나, 보다 화려하고 색감이 과한 의상을 선택한 것은 첫번째 실패 요소로 보입니다. 트로트와 어울리는 반짝이는 소재의 의상, 독특한 디자인의 드레스, 과감한 액세서리와 함께 짙은 메이크업은 이전과 다른 시도로, 팬들은 조현아의 변화된 이미지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며 거부감을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갑작스러운 음악 정체성의 변화
"줄게"는 조현아의 기존 스타일과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감성적이고 섬세한 보컬을 주로 선보였던 그녀가 이번에는 보다 경쾌하고 일렉트로닉 리듬을 포함한 장르를 선택하였습니다.
화려한 무대 연출과 다양한 댄스 요소를 강조하면서, 아이돌을 따라하는 듯한 어색한 시선처리와 표정, 기존 팬층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가창력있는 보컬까지 흔들리면서 팬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줬습니다. 

무대의 라이브는 가창력이 무기라고 불리는 가수의 무대가 맞는지 의심하게된다는 댓글까지 달리기도 했죠. 또한 신곡 발표 이전에 팬들과 충분한 소통을 하지 않았고, 변화에 대한 배경 설명이나 음악적 방향성에 대한 정보 제공이 부족했다고 느껴집니다. 이는 팬들이 그녀의 새로운 컨셉 시도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을 만들었으며, 갑작스럽게 변한 것에 대한 당혹감과 부정적인 반응으로 이어졌습니다.

조현아는 이미 감성적이고 서정적인 발라드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가수입니다. 

최근 신곡 “줄게”의 리브랜딩 실패 사례를 바탕으로, 다음 앨범에서는 트렌드를 고려한 컨셉과 그 컨셉의 점진적인 변화의 과정을 보여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명재영 BX디자이너의 말처럼 조현아의 감성적이고 서정적인 발라드는 유지하되, 새로운 음악적 시도를 가미하여 음악 스타일링, 헤어 메이크업 및 소통과 마케팅 전략, 앨범 발매후 활동의 컨셉을 일관적으로 유지한다면 성공적인 리브랜딩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최종 인사이트 및 요약 ]

현재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자신의 이미지를 고려한 컨셉과 스타일의 필요성
새로운 시도나 변화는 기존에 있던 것에 은유를 하여 점진적이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
팬들과의 소통을 통해 유대감을 형성하며, 컨셉 변화를 위한 꾸준한 피드백을 반영


이상, 리브랜딩 사례를 통해 트렌드 흐름을 따라가는 것의 중요성과 새로운 컨셉을 받아들이는 것에 있어 숨어있던 무의식적 성향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아티스트브랜딩 #리브랜딩 #조현아 #나띠 #백예린




김효진 BX Designer

소비자 행동의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이를 적용한 브랜드 기획부터 마케팅 전략까지 아우르며, 브랜드와 상호 작용하는 모든 순간이 의미 있도록 디자인합니다. 

E hyds0131@gmail.com  


임연주 BX Designer

저는 원예사 같은 디자이너입니다. 씨앗을 심어 꽃을 피우듯, 소비자의 마음에 브랜드 고유의 씨앗을 심어 브랜드 가치라는 꽃을 피우고, 브랜드만의 정원을 만들어 갑니다.

E lyzlyz513@gmail.com   



출처 및 참고 자료

나띠

https://www.tvdaily.co.kr/read.php3?aid=1430118461893900010

https://namu.wiki/w/%EB%82%98%EB%9D%A0/%EC%95%84%EC%9D%B4%EB%8F%8C%ED%95%99%EA%B5%90

https://namu.wiki/w/%EB%82%98%EB%9D%A0

https://www.youtube.com/watch?app=desktop&v=bM0KFL5EyTU

백예린

https://news.jtbc.co.kr/article/ArticlePrint.aspx?news_id=NB1018807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8174893

https://www.segye.com/print/20120928022324

http://m.theceluv.com/article.php?aid=1582783587309848007#_enliple

https://brunch.co.kr/@zenerkrepresent/515

https://www.youtube.com/watch?v=_md16sTcnPM

조현아 

https://www.youtube.com/@KBSKpop